인천/대한민국 최초의 현수교 영종대교

2014. 9. 10. 17:57어디로갈까/축제·공원·테마

영종대교 휴게소를 찾아서.............

 

인천국제 공항과 수도권 연결
공항전용고속도로
민자유치시설사업 제1호

 

21세기 아·태지역의 HUB공항 기능을 위하여 영종도에 건설된 인천국제공항과 수도권을 연결하는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는 총 연장 40.2Km에 달하며 서울 도심에서 공항까지 45분대 도달이 가능하도록 계획된 공항전용고속도로이다.

93년 12월 국가예산으로 연육교 1공구가 착공된 후 ’95년 11월 잔여구간이 민간자본으로 착수되었으며, 2000년 11월 전구간 개통이 완료되었다.

건설교통부와 한국도로공사의 사업감독하에 민간사업시행자<신공항하이웨이(주)>, 4개 감리단, 11개 시공회사가 참여하여 완공된 본 고속도로는 정부에 소유권이 귀속되었으며 앞으로 30년간 신공항하이웨이(주)가 관리 운영하며 투자비와 운영비를 회수합니다.(영종대교 홈피 도움)

 

 

 

추진경위


1986. 6 ~ 1999. 12 타당성 조사 및 기본설계
1991. 12 ~ 1994. 2. 15 실시설계
1993. 12. 28 연육교 1공구 공사착수(3.6km)
1995. 5. 24 민자유치 시설사업 기본계획 고시
1995. 7. 24 ~ 10. 27 협상 및 사업시행자 지정
1995. 11. 25 실시 계획 승인
1995. 11. 29 민자유치 시설사업 착공
2000. 11. 20 개통식
2000. 12. 5 영업개시

 

 

사업개요

사업명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 민자유치 시설사업
위치
경기도 고양시 강매동~인천광역시 중구 운서동
연장
40.2km(본선 36.5km, 지선 3.7km)
차로수
왕복 6~8차로 (30.6~37.8m)
사업기간
건설 : 1995. 11. 29 ~ 2000. 11. 20(60개월)
운영 : 2000. 11. 20 ~ 2030. 11. 19(30년)
출입시설
IC 3개소(김포공항, 북인천, 공항 신도시)
JC 4개소(북로JCT, 88JCT, 노오지JCT, 공항입구JCT)
영업시설
신공항영업소(톨부스 24개)
북인천영업소(톨부스 10개)
주요구조물
영종대교 4,420m(현수교550m포함)
방화대교 2,559m(아치트러스교 540m포함)
개화터널 상 630m, 하 635m
투입인원, 장비 및 자재
인원 : 연 인원 310만명
주요자재 : 콘크리트 73만㎥, 철근 8만ton, 강재 18만ton장비 : 연 40만대
총민간사업비 : 14,766억원(국고 2,303억원 별도)

 

 

 

 

영종대교는 영종도와 인천 육지부를 연결하는 총 연장 4,420m의 서해 횡단 교량으로 현수교 550m, 트러스교 2,250m, 강합성교 1,620m로 구성된 복합교량군이다.

주항로부에 건설된 현수교는 도로, 철도 병용 3차원 자정식 현수교로서 주탑기초 공법으로 뉴매틱케이슨 공법이 채택되었으며, 상부구조는 상층부(도로6차로) 하층부(도로 4차로 및 철도복선)로 된 2층 구조의 Warren Truss형식이다.

세계 최초의 3차원 형상으로 시공된 주케이블은 교량 상층부에 직접 정착된 자정식 구조로 되어 있으며 전통 한옥의 처마곡선을 형상화한 조형미가 뛰어난 교량으로 대한민국을 찾는 세계인들에게 깊은 인상을 심어 줄 것이다.

 

 

 

 

 

 

웅 녀(BEAR GIRL) Mmri Kim

우리나라 최초의 국가. 고조선의 건국신화는 곰과 호랑이의 이야기를 통하여 선만사상과 홍익인간의 이념. 안내와 덕성을 높은 가치로 두는 우리민족의 특성을 말해주고 있다.

햇빛이 들지않는 동굴에서 쑥과 마늘만으로 100일을 견뎌낸 곰은 인간 여자운녀가 되고 인간의 모습으로 땅으로 내려온 환웅(그 당시 신)과 결혼하여 아들을 낳으니 그 아들이 훗날 고조선을 세운 단군 왕검이 된다.

성경의 성모 마리아 이야기와 달리 한반도 건국신화의 모태가 되는 운녀의 이야기는 널리 알려진 것에 비해 많이 다뤄지지 않았다.

그래서 나는 호랑이가 도망치고 난 뒤에도 홀로 동굴속에서 100일을 견디고 인간이 되어 단군에게 생명을 준 한민족의 어머니 에게 멋진 초상화를 선물하고 싶었다.

많은 사람들이 웅녀의 초상화를 보고 우리에게도 멋진 건국신화와 그에 등장했던 근사한 인물들이 있었음을 기억했으면 한다.

 

 

주탑/뉴매틱케이슨 기초
접속교/현장타설말뚝기초(Ø1500,Ø1000)
강관S/P, 강각케이슨, 단열S/P가물막이공법



현수교구관 주탑부는 기초 규격의 크기와 현장의 수심, 유속, 지층구조등을 고려하여 별도의 가물막이 설치가 필요 없는

뉴메틱케이슨공법(Pneumatic Caisson Method)으로 시공되었으며 접속트러스교와 강합성교의 기초는 직경 1500mm및 1000mm의 현장타설 또한 주탑을 제외한 교각부의 확대기초시공을 위하여 지질조건에 따라 다양한 가물막이 공법이 적용되었는데 PILE근입장확보가 가능한 해상부는 강관 Sheet Pile공법이 근입장이 부족한 해상부는 강각 케이슨 가물막이 공법이 시공되었으며 일부 매립 구간에는 단열 Sheet Pile공법이 적용되기도 하였다.

 

 

"한국 전통가옥의 처마 모양을 형상화한 3차원의 케이블"

주탑은 주케이블 및 트러스에 작용하는 하중을 지반기초로 전달하는 구조물로서 주로 강재로 만들어진다.

영종대교의 주탑은 전통가옥의 처마모양을 3차원 자정식 케이블로 구현하기위해 두개의 주케이블이 탑정에서 모이는 다이아몬드 형식으로 설계 되었다.

 

내황산염 시멘트,내염도장시공

기초 및 교각의 콘크리트는 해상 배치플랜트(210㎥/hr)를 운용하여 연속 타설하였으며, 일부 확대 기초는 수화열 제어를 위해 파이프 쿨링(Pile Cooling System)이 도입되었다.

염분에 의한 콘크리트이 손상을 방지하기 위하여 최대 만조수위(H.W.L)인 EL(+)5.0m 까지는 내황산염 시멘트를, 해염입자의 비산범위인 EL(+)10.0m까지는내염도장(내염도료 및 침투식 발수제)을 시공하여 해양구조물의 내구성을 증진시켰다.

 

 

 

 

 

휴게소 전멍대에서 본 아라전망대

 

 

소원성취의 곰

작가 장세일은 "세상을 아름답고 평화롭게 만드는것. 그것이 인간이 창조해낸 문화 예술의 근본적 가치라 생각한다. "며" 이 소원성취의 곰을통해. 문화의 힘으로 굳게 잠겨있던 통일의 문을 활짝열어. 분단의 아픔을 겪는 이에게 평안을. 후손들에게는 하나된 한반도의 평화를 안겨 주고자 한다, 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