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건축지식

2012. 2. 13. 10:49어깨동무일상/건축·인테리어

 

흔히 알고있는 일반 지식보다 효율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올바른 지식 | 건축지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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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01-14 10:40:12

건축이란. 인간의 여러가지 생활을 담기위한 기술.구조 및 기능을 수단으로 하여 이루어지는 공간예술이다. 건축은 용도라는 목적성에 적합 하여야하며. 적절한 재료를 가장 합리적인 형식을 취하여 안전하게 이룩 되어야 한다. 이로서 건축의 본질은 쾌적하고도 안전한 생활의 영위를 위한 기술적인 전개와 함께 공간 자체가 예술적인 감흉을 가진 창조성의 의미를 가진다. 이 공간 예술을 다루는 작가. 즉 건축가의 입장에 있어서 건축의 공간은 실용적 대상이고. 3차원의 지각적 대상이며. 자기인식의 실존적 대상이라 할수 있을 것이다. 이때 단순한 건조기술을 구사하여 만들어진 결가로서의 구축물을 건물이라 하고. 공간을 이루는 작가의 조형의지가 담긴 구축의 결과를 건축으로 표현하고 있다, 

 

N.페프스너는 이 건축과 건물이라는 의미를 다음과 같이 구분하고있다. 차고는 건물이라하고. 대성당은 하나의 건축이다. 사람이 들어가는데 충분한 넓이를 갖춘 것은 모두 건물이지만. 건축이라는 말은 미적 감동을 목표로 설계된 건물에만 사용된다. 이런 의미에서 사람의 생활을 위해 건조되는 댐.교량 등의 토목 구조물은 건축에 포함되지 않으며. 분묘..기념비 등도 역시 건축과 같은 유사한 방법으로 구조되나, 인간의 생활 담는 기능이 아니므로 또한 건축과 구별해 생각하여야 할 것이다,

 

건축을 이루는 요소는 매우 다양한 결합으로 판단되나. 대체로 다음의 3가지로 정의 할수 있다, 1.예술적 감흉을 목표로하는 공간형태. 2.진실 하고도 견실한 구조기술. 3.편리성과 유용성으로서의 기능이다.

 

다만 이와 같은 3가지 요소는. 낱낱의 성질로서 남는것이 아니며. 개별적인 해결로서 이루어지는 것도 아니다. 이 건축의 3요소는 서로가 상호 완결적인 관계로서 종합적으로 이루어질 속성에 있는 것이다. 인간생활과 공간과 기능을 엮어내는 작업을 설계라하며. 이 설계작업 자체도 역시 이 3요소를 종합적으로 결합시키는 작업이다. 그르므로 아름다운 것만으로. 기능적인 것만으로. 또는 구조체만으로서는 건축을 이해할수 없고. 이 요소들의 종합적인 해석을 통해서 이해 되어야 한다,

 

특히 건축의 예술성이란 단순히 아름다움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상당히 복합적인 의미로서의 조형을 통해 그 목적이 달성된다, 이는 1.성능이 좋은 공간 2.구조기술의 솔직한 표현 3.소재가 가진 본연의 아름다운 성질. 그리고 이들의 종합적으로 이루어지는. 균일한 관계로서 이루어 진다고 볼수 있다,

 

궁극적으로 건축은 공공예술의 성격을 가지고 있으므로. 항시 사회 문화적 존재로서 생각되어야 한다, 이런 의미에서 건축은 건축주의 소유가 아니며. 건축가 자신의것도 아닌 역사와 사회의 것임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 더욱이 건축은 그 자신의 개체적인 건축성뿐만 아니라. 그 주변의 환경적 요소들과 조화되므로. 감흉적 이어야 한다는 입장을 벗어날 수 없다. 하나의 거리를 구성하고 있는 건축은 개개의 조형성이 뛰어나면서도. 거리 전체에 대해 균일한 태세에 있지 않으면 안되는 것과 마찬가지다. 건축의 수명은 몇 세기에 걸처서 유지될수 있는 역사적 대상이며 이로서 건축은 개체적인 존재의 의의와 사히적인 존재로서의 의의를 동시에 갖추도록 하여야 한다는 사회적인 책임이 뒤따르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