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세계유산 오상리 고인돌군

2018. 1. 15. 19:55문화재를찾아서/한국사기행

오상리 고인돌군


인천광역시기념물 제47호

인천 강화군 내가면 오상리 산125번지 일원


강화 고려산 서쪽 낙조봉의 끝자리에 위치한 고도 76m의 자그마한 야산 오목한 곳에 내가 고인돌을 비롯한  12기의 고인돌군이 밀집도를 보이며 분포하고 있으며 소 고인돌공원 형식으로 조성되어 있다.

받침돌의 높이가 50cm 안팍으로 고인돌의 높이가 낮은 탁자식 고인돌로 마감돌이 온전히 보전 되어 있다.

2000년대초 선문대 이형구 교수의 발굴조사때 구석기 시대의 타재석기, 신석기 시대의 빗살무늬 토기편, 청동기 시대의 석축, 석검등이 출토되어 고인돌을 축조한 사람들의 역사성을 밝히는 데 중요한 자료가 되었다고 한다.


세계유산 강화 고인돌은 ?

구     분

문화재 지정

분포(기)

지   역

강화지석묘

사적 137호

1

하점면 부근리

강화부근리고인돌군

지방기념물 44호

13

하점면 부근리

강화부근리점골고인돌

지방기념물 32호

1

하점면 부근리

강화삼거리고인돌군

지방기념물 45호

9

하점면 삼거리

강화대산리고인돌군

지방기념물 31호

1

강화읍 대산리

강화오상리고인돌군

지방기념물 47호

12

내가면 오상리

강화고천리고인돌군

지방기념물 46호

20

내가면 고천리

강화교산리고인돌군

지방기념물 48호

13

양사면 교산리


70



현재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전국의 고인돌은 ?

고창고인돌유적, 화순고인돌유적, 강화고인돌유적이 세계유산으로 등재되어 있다.


오상리 고인돌군 상부에서 보는 전경



이해를 돕기위해 문화재청에서 발췌한 항공 사진이다.



고인돌 각기마다 세계유산의 NO가 적혀 있다.



고인돌을 한기씩을 본다.





















하부쪽에서 본 전체 전경,

선사시대에 태어나 3천년 동안 묵묵히 자리를 지킨 고인돌은 일찍부터 빛나는 문화를 창조한 우리 조상들의 재능과 빼어난 건축술,

정신세계와 협동심을 보여주는 귀중한 우리의 문화유산 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