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가까운곳을 두고 어딜가 상동 호수공원

2015. 1. 6. 20:21어디로갈까/계곡·폭포·호수

-판타지아 부천 상동 호수공원-

상동호수공원은 과거 굴포천의 최상류 하절기 우기때면 홍수로 피해를 많이 보았던 그러한 곳이기도 했다.

부천과 인천광역시 부평구와의 경계이기도 하다.

하지만 원칙적인 개발로 수도권 외곽고속도로가 통과하고 중동.상동의 도심구도를 바꾸어가며 생겨난 현재의 호수공원은 부천과 인천 부평구의 주민의 최대 휴식공간으로 거듭나고 있다.

 

부천시는 전체 면적의 52.9%가 녹지대이지만 대부분의 녹지가 도시의 확산 방지 및 완충 기능을 하여 시민의 이용이 불가능하고, 실제 도심 내에는 녹지 면적이 매우 부족하다. 또한 조성된 공원들이 노후화하여 시민들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기에는 부족한 실정이었다. 이에 따라 부천시에서는 2003년 3월 31일 시민들의 야외 활동 장려와 시민 복지를 위해 상동 호수를 중심으로 대규모 공원을 조성하고 상동 호수공원으로 이름 붙였다.


상동 호수공원의 면적은 180,130.3㎡이고, 호수의 평균 수심은 1.0~3m이다. 매점·분수(부력·스크린·통돌)·X-게임장 등의 편의 시설과 체스트업머신·체스트풀머신·워킹트레이너머신·서핑롤링머신·트위스트머신·로윙라이더머신·스윙워커머신·레그프레스머신·레그스트레치머신·로라마사지머신·싣업머신·에어트위스트머신·작은 활차머신·큰 활차머신·디핑머신·치닝머신·오버헤드풀리머신·트렁크로라머신·근력강화머신 등의 야외 운동 기구와 녹지 공간을 갖추고 있다. 또한 조깅산책로는 A코스(1,050m), B코스(1,250m), C코스(750m)로 나누어져 있다.[출처] 한국학중앙연구원 - 향토문화전자대전

 

★사진은 지난 가을이 끝나는 시간.